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2.28) 한일 일본군‘위안부’합의 7년 84차 수요시위

by 부산여성회 2023. 1. 2.

22년 12월 28일 수요일은 
2015.12.28 '불가역적'이라는 말로 매국적인 한일 일본군 '위안부'합의를 한 지 7년이 되는날입니다.

위안부 합의 이후 소녀상건립투쟁으로 부산시민들이 애써온 시간이 벌써 7년이나 되었습니다.

여전히 굴욕적인 태도로 한일관계 개선을 좇는 정부를 규탄하며,

초량역 일영사관앞 소녀상에서

84차 수요시위를 진행했습니다.

부산여성회 회원들도 함께 자리 했습니다!!

 

 

 

    성명서 전문    


매국적인 12.28 한일 일본군위안부합의 7

평화의 소녀상을 지키는 84차 수요시위 성명서

 

바로 이틀 전인 1226일 밤 940분경 나눔의 집에 살고 계시던 이옥선 할머니께서 별세하셨다. 1928년 대구에서 태어나신 이옥선 할머니는 194410월경 일본공장에 취직시켜준다는 일본순사의 말에 속아 만주로 끌려갔고, 결국 강제로 위안부가 되었다. 만주의 일본군대 위안소에서 숱한 폭행을 당했고 그때 다리를 크게 다쳐 평생 다리를 절었어야 했다. 해방이 되어 고향으로 돌아왔지만 가족에게도 피해 사실을 말하지 못하고 속리산 마을에서 약초 행상을 하며 생활하셨다고 한다. 할머니는 1993년 일본군위안부피해자로 등록하신 이후 수요시위에 주체적으로 적극 참가하시며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 활동에 여생을 바치셨다. 끝내 일본의 사죄 한마디 듣지 못하고 돌아가신 할머니의 영전에서 우리는 다짐한다. 반드시 일본의 사죄를 받아내는 그날까지 우리의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삼가 이옥선 할머니의 명복을 빕니다.

 

12.28합의 7년을 맞는 우리들의 마음은 참담하다. 박근혜 정부 당시였던 20151228, 한일 외교부 장관 기자회견에서 기습적으로 발표된 ‘2015 한일합의는 수많은 국민들의 분노와 저항을 불러왔다. 일본 정부의 애매모호한 유감 표명, 법적 배상금이 아닌 위로금 10억 엔 출연으로 화해치유재단 설립, 이를 대가로 주한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문제 협조, 국제사회에서 비난·비방 자제, 최종적·불가역적 해결을 한국 정부가 약속해 준 굴욕적 합의였다. 또한 비공개를 전제로 피해자 관련 단체 설득, 3국 기림비 문제해결, ‘성노예용어 사용 자제등 이면 협의까지 담긴 일방적이고 졸속적인 합의였다. 형식, 절차, 내용 모든 면에서 도저히 이해할 수 없고 용납할 수도 없는 비굴하고 매국적인 협상이었다.

 

12.28합의에 분노한 부산지역 여성단체, 시민사회단체들은 12.28합의 1주일 뒤인 201616일부터 수요시위를 시작했고, 오늘로써 84차를 맞이하고 있다. 지난 7년 간 이곳 일본 영사관 앞에서 우리의 투쟁은 단 하루도 멈추지 않았다. 수천 명이 참가한 박근혜 탄핵 촛불의 힘으로 평화의 소녀상을 건립했으며, 노동자시민의 힘으로 강제징용노동자상을 세웠고, 우리 모두의 힘으로 항일 거리를 만들고 지켜냈다. 하지만 우리 국민들을 일본군성노예로, 총알받이로, 강제징용으로 끌고 간 일본은 아직 단 한번도 전쟁범죄에 대한 사죄와 반성은 하지 않고 있다. 일본은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상과 2015 한일위안부합의로 모든 과거사는 해결되었다고 주장한다. 여전히 일본의 우익정치인들은 독도 영유권 주장과 야스쿠니 신사참배를 이어가며 군국주의 부활로 한반도를 재침략 야욕을 끊임없이 보이고 있다.

 

지난 1216, 일본정부는 국가안전보장전략, 국가방위전략, 방위력 정비계획3대 안보 문서를 개정하고 적기지 공격능력’, 이른바 반격능력을 보유하기로 각의 결정했다. 북한, 중국, 러시아 등을 적으로 상정하고 상대가 공격에 착수하면 공격 발생으로 판단해 미사일로 직접 타격하는 선제공격을 감행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향후 5년간 국방비를 GDP 2%(년 약 100)까지 대폭 인상하겠다고 한다. 더군다나 일본 방위성은 반격능력 행사에 한국 허가는 필요없다고 주장함으로써 한국정부의 의사와 무관하게 일본정부의 자의적 판단에 따라 대북 선제공격이 가능함을 시사했다. 따라서 공격을 받을 경우에만 방위력 행사가 가능하다는 일본의 전수방위 원칙은 사실상 허물어졌고, 전쟁범죄 가해자라는 최소한의 징표이자 동북아 평화 유지의 토대인 평화헌법은 허울만 남았다. 한반도 불법강점, 전쟁범죄, 대량학살, 강제동원, 일본군성노예제 문제를 직시하기는커녕 자신들의 과오를 덮기에만 급급했던 일본정부가 재무장과 군국주의 부활을 시도하고, 여차하면 한반도를 전쟁의 화염 속에 몰아넣겠다는 협박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 절체절명의 위기 속에 윤석열 정부의 행태는 한심하기 짝이 없다. 윤석열 대통령실은 일본이 북한의 위협 속에 자국 방위를 위한 고민이 깊다는 등 마치 일본의 대변인 같은 언사를 내뱉으며 대한민국 영토주권 부정과 전쟁 협박에 강력한 항의와 수정요구는커녕 오히려 일본을 두둔하고 있다. 도대체 윤석열 정부는 누구의 정부인가. 취임 후 내내 일본과의 관계개선을 핑계로 저자세 굴종외교로 일관하더니, 이제는 전 국민의 안녕과 한반도 평화마저 뿌리째 흔들고 있다. 또한 수요시위를 혐오하고 훼손하는 역사부정세력의 망동을 조장하고 오히려 더 부추기고 있다. 한미일동맹에 사로잡혀 도대체 자신이 한국 대통령인지 일본총리인지 구분도 못하는 짓을 하고 있는 이 정부를 언제까지 두고 보아야 하는가. 국민들의 힘으로 무능과 무책임함을 넘어 반민족, 반평화, 반인권으로 점철된 이들의 망나니짓을 하루라도 빨리 끝내야 한다. 우리는 역사의 진보를 바라는 수많은 국민들과 함께 일본이 사죄하는 그날까지 우리의 투쟁을 멈추지 않고 싸워나갈 것이다.

 

 

일본 정부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사죄하라!

일본 정부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들에게 법적배상하라!

일본의 평화헌법 무력화, 선제공격 공식화한 적기지 공격능력 보유 규탄한다!

윤석열정부는 일본의 군국주의 용인하는 한미일 군사협력 중단하라!

윤석열정부와 국회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보호법 개정으로 역사부정세력 처벌하고 피해자들의 명예와 인권을 지켜내라!

 

 

20221228

 

일본군위안부문제 해결을 위한 부산여성행동

소녀상을 시키는 부산시민행동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 특별위원회

조선학교와 함께 하는 시민모임

댓글